-
Q. 변호사 상담 전 의뢰인이 준비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무엇보다 궁금한 질문을 미리 작성하여 준비해두면 좋습니다. 시간 절약은 물론 보다 명확한 답변을 들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상담을 통해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표를 변호사에게 전달한다면 더 나은 상담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
Q. 상속 소송시 가장 중요한 것은?
상속 소송은 재산뿐만 아니라 가족간의 복잡한 감정을 함께 다루는 사건입니다.
따라서 가사 분쟁에 유능하게 대처 할 수 있는 풍부한 경험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 변호사를 선임해야 합니다.
또한 상속재산의 움직임, 관련 문서 등에 대한 증거가 필요한데요. 관련 자료는 유산의 정확한 가치 평가 및 소송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Q. 법정상속지분은 어떻게 정해져 있나요?
우선 알고 계셔야 할 법정상속순위는 (1순위 : 직계비속과 배우자, 2순위 : 직계존속과 배 우자, 3순위 : 형제자매, 4순위 : 4촌이내혈족) 과 같습니다.
만약 동순위 상속인이 여러명 이라면 법정상속지분은 균등하되, 배우자의 경우 50%를 가산 받을 수 있는데요.
예컨대 망인의 자녀 2명과 배우자가 상속인이라면 자녀 둘이 각 1씩을, 배우자가 1.5의 상속지분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
Q. 사전증여 된 재산의 가치는 어떻게 산정하나요?
유류분 청구시 생전증여된 재산의 가치는 증여 당시가 아니라 상속개시 당시를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예를 들어 오래 전 증여 된 부동산이 존재한다면 유류분 산정시 피상속인의 사망 시점의 시가를 기준으로 산정해야 하는 것이죠.
-
Q. 기여분vs유류분 차이점은?
유류분과 기여분을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유류분은 이미 상속된 재산에 대한 반환을 요구하는 소송인 반면 기여분은 아직 상속 되지 않은 재산에 대한 분배와 관련된 소송이라 볼 수 있죠.
예를 들어 망인이 특정 상속인에게 생전증여를 통해 재산을 상속했거나 유언을 통해서 더 많은 재산을 주었다면 유류분청구 소송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공동상속인이 재산분할에 대한 협의를 해 주지 않을 때는 상속재산분할심판청구를 해야 하고 필요에 따라 기여분을 주장해야 합니다.
-
Q. 가장 빠른 성년후견인 신청 방법?
가족 내에서 누가 후견인으로 선임 될 것인지 협의가 되었다면,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후견인 후보자로 기재된 이가 선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요기간 역시 신속하게 진행되지요.
따라서 성년 후견 개시 심판 청구를 고려중이라면 가족들과 충분한 논의 끝에 의견을 합치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정신상태를 객관적으로 입증 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통하여 진단서 등 관련 자료를 충분히 준비해두시기 바랍니다.
-
Q. 친생부인소송 꼭 법원에 출석 해야 할까요?
자녀의 친모, 즉 원고는 반드시 법원에 출석해야 합니다. 하지만 남편 즉 피고의 경우 일반적으로 출석하지 않습니다.
더불어 대부분 변호사 선임을 통해 친생부인 소송을 진행하기 때문에 혹시라도 법원에서 남편과 마주치지는 않을까, 걱정된다면 안심하셔도 좋습니다.